낮잠 2회에서 1회로의 전환

낮잠 2회에서 1회로의 전환은 원래 어렵다  

요즘 우리 똑게육아 식구분들이 질문주시는 부분 중에 가장 핫하다면 핫한 질문이 바로 이 주제인 것 같습니다. 물론 여러 개월수별 방에서 공통적인 관심 질문들이 있지만, 낮잠 2회 체제에서 1회로의 전환은 유튜브의 댓글로도 관심이 많은 것을 피부로 느끼기도 하였고요. 오프로 강의를 진행했을 때도 실제로 이 부분에서 어려움을 호소하시고 도움을 요청하시던 많은 부모님들이 계셨습니다.

구버전 똑게육아와 신버전 똑게육아의 차이점 

이 부분은 사실은 이전 구버전의 똑게육아 책과, 신버전인 똑게육아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신버전에서는 모범답안지와 함께 최대깨시 스케줄을 고안해 더 디테일하게 담아내면서, 소위 앞서서 공부할 수 있도록 선행학습 느낌의 스케줄을 더 디테일하게 고안한 것이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짧-길 전략도 전수해드리기도 했습니다. (낮잠 2회 체제일 때, 낮잠1을 짧게 유지하고, 낮잠2를 길게 유지하여 전환기 때 낮잠1만 탈락시키면서 쉽게 전환한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그런데, 구버전 똑게육아에서는 보다 두루뭉술한 스케줄을 전수해드렸어요. 그도 그럴것이 구버전은 15년도에 집필했던 서적이기 때문에 22년도에 집필을 완결한 서적, 추가로 많은 연구와 그동안의 컨설팅, 실전코칭 경험, 강의 경험 모든 것이 더 업그레이드 된 신버전 똑게육아에 비하자면 두루뭉술 스케줄인 거예요. 그렇지만 이것도 당시에는 이보다 더 깊이 팔 수가 없다! 이보다 더 자세하게 쓸 수는 없다! 심정으로 그 당시 11년도~13년도까지 연재하며 13년도~15년도 출판까지는 다시 집필을 위해 더 깊게 연구하여 여러분들께 선보였던 책이었는데요

이 이야기를 왜 하고 있느냐? 낮잠 2회 → 1회 전환할 때 크게 두가지 전략으로 볼 수 있다.

2번 전략에 입각해 작성해본 아티클

아기가 하루 한 번의 낮잠으로 줄일 준비가 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전환 기간은 어느 정도로 보면 될까? 

이 시기 영유아의 낮잠시간은 얼마나 되어야 할까?

전환기 때 유의할 점

전환기 때 낮잠 시간 조정하기 

여러가지 전략 중 하나, 이런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다. 

똑게육아 멤버십에 가입하시면 모든 콘텐츠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