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달새 아이, 새벽 5-6시 사이 이른 시각대에 계속 일어나요. 원인 체크리스트와 대처 방법

아기가 일찍 일어날 때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여러번 아티클 연재를 해오며 Q&A를 다뤄오고 있습니다. 요즘 다시금 똑게육아 멤버십 회원님들께서 종달새 관련하여 고민을 가지고 계신 듯 하여 다시금 본 주제로 집필하였습니다.

 

아이가 성장하며 새벽에 일찍 깨는 것을 어떻게 멈출 수 있는지 많이들 궁금하십니다. 저 또한 첫째와 둘째를 키울 때 그와 같은 경험이 있습니다. 첫째를 키울 때는 아이가 깨면 심지어 나가서 제가 구워둔 영양만점의 군고구마를 먹이며 그림책을 같이 새벽에 읽어주기도 했었어요. 그런데 둘째를 키울 때는 체제의 변화 때문에 오토 수면교육이 된다고 표현한 것처럼 둘째는 그렇게 일어나더라도 무조건 시체반응으로 잠자는 식으로 무반응 했습니다. 이것은 이미 한번 키워본 경력자의 마인드와 짬밥이 가미되었기 때문에, 이때 무언가 호응을 해주어서 좋을 것이 하나도 없고 내가 지금 이 순간에 가르치고자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다시금 확실히 머릿속으로 인지한 뒤 (밤에는 자는 시간이다.) 그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주셔야 아이에게 제대로 교육이 됩니다.

밤잠 들어가는 시간과 관계없이 어떤 아이는 매일같이 새벽 5시 30분 정도에 깨기도 합니다. 사실은 언제 밤잠을 자느냐 이전에 아래의 요소들을 체크하며 생각해봐야 합니다.

너무 일찍 깨는 것은 얼마나 일찍인가?

일찍 깨는 원인

이른 아침에 깨는 것을 어떻게 멈출 수 있는가

아기나 유아가 너무 일찍 깨면 어떻게 해야 하나

똑게육아 멤버십에 가입하시면 모든 콘텐츠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