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 전환 전략 전수, 낮잠2회→1회 전환시 알고 있어야할 부분들과 운영 팁

아이들의 수면 패턴과 습관은 우리 아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계속 변화합니다. 특히 한 번의 낮잠으로 전환하는 시기에는 똑게육아 멤버쉽 회원님들께서 추가적인 도움을 많이 요청하시기도 합니다. 우리 똑게육아 멤버쉽 회원님들께서 이 중요한 전환기를 잘 넘기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이와 관련된 아티클 글을 열심히 작성해보았습니다. 모두 지금껏 잘 해오신 것처럼 아래의 내용들과 그외 제가 또 작성한 많은 아티클과 Q&A글들을 참고하신다면 잘 헤쳐나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을 열렬히 응원하겠습니다.

아기가 하루에 한 번만 낮잠을 자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대부분의 아기들은 13-18개월 사이에 낮잠을 하루에 한 번으로 줄이기 시작합니다. 어떤 아기들은 이 시기보다 약간 일찍 낮잠을 줄이기 시작할 수 있으며, 어떤 아기들은 18개월이 되어서야 준비가 됩니다. 아기의 낮잠 패턴에 큰 변화를 주기 전에, 적어도 일주일, 이상적으로는 두 주 동안 우리 아기가 낮잠을 줄일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이는지 이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12개월 아기가 하루에 한 번만 낮잠을 자도 괜찮나요?

대부분의 경우에, 12개월 아기라면 아직은 하루에 한 번 낮잠을 자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아기가 12개월 이하인데 수면 패턴에 변화가 있다면, 낮잠을 1회로 줄여야 한다는 신호라기 보다는 이는 12개월 수면 퇴행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 습득, 질병, 치아가 난다거나 하는 등의 변수가 12개월에 많아 수면 외행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낮잠 횟수를 줄이기보다는 ‘깨어있는 시간’ 즉 ‘잠텀’을 재평가하여 다시 미세하게 조금씩 스케줄링을 해나가야 한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기들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기가 하루에 한 번 낮잠으로 전환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하루에 한 번 낮잠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깨어있는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아기가 하루에 한 번 낮잠 자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12개월 아기가 하루에 한 번 낮잠 자는 것은 너무 이른가요?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기의 부모님들에게 조언이 있나요?

아기가 하루 한 번 낮잠으로 전환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는 무엇인가요?

하루 한 번 낮잠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깨어있는 시간, 깨시/잠텀은 어떻게 되나요?

하루 한 번 낮잠 스케줄이 확립된 후 깨시/잠텀은 어떻게 되나요?

하루 두 번 낮잠에서 하루 한 번 낮잠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어떤 낮잠을 줄이나요?

하루 두 번 낮잠에서 하루 한 번 낮잠으로 전환하는 샘플 스케줄

2회 낮잠에서 1회 낮잠으로 전환하는 데 얼마나 걸리나요?

1회 낮잠으로 전환하는 전략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똑게육아 멤버십에 가입하시면 모든 콘텐츠를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